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보양치료

총명탕 재료와 효과 _ 아이들에게 좋은 한약

 

[봉천한의원/신단수한의원]

총명탕재료와 효과에 대해

 

 

 

안녕하세요.

봉천에서 보양치료 잘하는 한의원 "신단수한의원"입니다.

드디어 따듯한 봄이 왔습니다.

꽃도 피고, 많은 분들이 꽃 축제를 즐기고 있습니다.

따듯한 봄이 온 것을 마냥 기뻐할 수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고3수험생 분들인데요.

 

3월부터 고등학교 3학년이 된 학생들은 봄이 옴을 느낄새도 없이 열심히 수능 준비에 매진하느라 바쁘고, 힘이 듭니다.

수면부족으로 인해 체력이 고갈되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감소하는 등 학업능률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또한, 성적에 대한 압박감과 시간을 투자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도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수면을 취한다고 해도 개운하지 않고 불안한 마음이 계속되어 사소한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수험생을 둔 부모님들이 저희 신단수한의원에 내원하여 공부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험생들을 위한 한약 "총명탕"이름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총명탕을 먹으면 정말 총명해지는 것인지 , 어떤 재료가 들어가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도 모른채 수험생에 좋은 보양치료라는 말만 듣고 믿고 지어도 되는 것인지 신단수한의원에서 총명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총명탕은 어떤 사람들이 먹으면 좋을까요?

 

1) 기억력,집중력이 저하되어 고민인 학생

2) 오랜 수험생활로 체력이 저하되어 수면부족과 두통이 심하고 기력이 쇠한 수험생

3) 정신적 스트레스로 고생하시는 분

4) 치매증상 치료 및 예방이 필요한 분

 

<동의보감 내경편>에 따르면 총명탕을 "건망증을 치료하며, 오래 복용하면 하루에 천 마디를 외울 수 있다"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의부전록에서는 "잘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을 치료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총명탕은 전통적으로 건망증이 심할때 처방했던 보약입니다.

기억력 향상과 학습능력 증신, 뇌세포 손상 회복, 치매 등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공부에 집중하는 비결은 역시 체력입니다.

책상에 오랜시간동안 앉아있을 수 있어야 하고, 그만큼 집중력도 좋아야 합니다.

아무리 오래 앉아 있어도, 체력과 지구력이 약해 공부에 집중을 할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과로 등에 의한 피로를 풀고 체력을 증진시켜 지구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명탕의 효과는 머리를 맑게 해 주고 두뇌 각성효과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기억력 증진에 큰 효력을 발휘하게 되고, 장의 기능을 북돋아 소화력을 튼튼하게 해 체력을 강하게 하므로 오래 앉아있어야 하는 수험생에 좋은 보양치료입니다.

 

 

(신단수한의원)

 

 

그렇다면 총명탕의 재료는 어떤 것이 들어갈까요?

 

총명탕의 주재료는 백복신과 원지, 석창포 입니다.

-백복신의 경우 20년 이상 된 소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구멍쟁이 버섯과의 일종으로, 백복령이라고 부릅니다.

백복신은 독성이 없고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 앉혀 주며, 체내에 수분대사에 관여하여 이뇨작용을 해주는 효과가 있는 약재 입니다.

-원지는 원지나무의 뿌리껍질로 이 또한 독성이 없으며,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정신을 맑게 해주고 건망증이나 수면장애, 심신불안증, 가슴떨림 등에 응용되고 있는 약재 입니다.

-석창포는 석창포의 뿌리를 이용하여 독성이 없으며, 독특한 냄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석창포는 습기를 제거하여 위장기능을 돕고, 담을 제거하여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정신을 맑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총명탕은 면역기능을 증가시키고, 저항력을 키워 감기나 감염 질환 등의 각종 질병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을 합니다.

또한,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혀주고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총명탕을 복용했다고 하여 머리가 똑똑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여 근본적인 질병 예방을 통해 학습능률을 100%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진정한 총명탕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