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두통치료

[두통한의원]각종 코질환이 두통에 미치는 영향


[두통한의원]각종 코질환이 두통에 미치는 영향



코의 질환은 두통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수많은 비염, 축농증 환자가 두통을 호소합니다.

코막힘과 코막힘으로 인한 스트레스, 교감신경계의 항진으로 인한 혈압의 상승이 등이 결과적으로 머리로 가는 혈액의 양을 부족하게 만들고, 두통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면 코는 뇌의 열을 배출하는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뇌는 지속적으로 과부하가 걸린 상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두통이 쉽게 발생합니다. 머리가 아픈 사람들은 결국 코로 숨을 잘 쉬지 못하거나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비염에도 종류가 많으며, 여러가지 코질환은 모두 두통에 영향을 줍니다.
 
- 급성 비염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코 안을 덮고 있는 비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초기에는 박동성의 통증, 발열, 오한, 두통, 재채기 등이 있으며, 조금 진행하면 열이 나며 수양성 콧물, 코막힘, 후각 감퇴 등이 나타납니다.

- 만성 비후성 비염
하비갑개의 점막이 부어 있는 상태로, 코막힘으로 인해 비강 호흡장애가 나타나며, 과다한 코점액 분비, 후각장애, 헛기침, 코맹맹이소리, 두통, 수면장애 등이 나타납니다.

- 위축성 비염
시기적으로 사춘기에 많이 발생하며, 나이가 들어 콧속의 점막이나 비갑개가 위축되었거나 비염 수술로 비갑개를 너무 많이 제거해서 생기며, 코점막 위축ㆍ가피(딱지)형성ㆍ악취의 3대 주요 증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코막힘, 후각장애, 비인두의 건조감, 두통 등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코 점막이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무해한 특정 물질에 비정상적인 과민반응을 나타내며 염증반응으로, 코가 간질간질하고 갑자기 발생하는 재채기와 맑은 콧물, 코막힘 등 특징적인 증상 외에도 눈·코 주위의 가려움, 두통,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코속 물혹
버섯모양을 닮아 코버섯이라고도 하며 코속에 발생하는 혹의 일종으로, 크기가 작을 때에는 자각증상이 없으나 서서히 커짐에 따라 코막힘이 주증상이며 이로 인해 후각이 둔해지며 눈물, 콧물, 두통, 코맹맹이 소리, 코골이 등의 증상이 수반됩니다.

- 비중격 만곡증
콧구멍을 둘로 나누고 있는 칸막이뼈인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져 한쪽 비강이 좁아짐으로 해서 코막힘, 부비동염 등의 기능적 장애를 유발시키는 상태로, 코막힘과 입으로 호흡, 후비루 등의 증상이 있고 장기간 유지되었을 경우 비후성 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 코막힘으로 인한 두통, 기억력 감퇴, 주의 산만, 수면장애, 후각장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부비동염
우리 얼굴의 코주변에는 빈공간이 있는데 이를 부비동(전두동, 상악동, 접형동, 사골동)이라 불리는 것으로 부비동 점막에 발생한 염증성 질환입니다. 코막힘과 녹색 또는 황색의 콧물, 발열, 권태감, 졸림 등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얼굴 부위의 압통과 두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단수한의원에서 비염으로 생긴 두통한방치료를 통해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여 비염을 치료해 줍니다.

두통약물치료와 침치료로 기를 다스리고 혈의 생성 순행을 도와
머리에 열을 내려주는 처방을 합니다. 신단수한의원에서의 힐링요법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몸과 마음을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