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통증치료

[신림역 한의원] 퇴행성관절염 한방치료



[신림역 한의원] 퇴행성관절염 한방치료





퇴행성관절염이란, 나이가 들면서 뼈와 근육/인대가 퇴행화 되어 기능이 손상되고 염증이 생기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한 경우 연골의 마모와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노년층, 육체적 노동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특정 관절을 많이 쓰는 운동선수 등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주로 50세 이후에 많이 발병하며 45세 이전에는 남성환자가, 55세 이후에는 여성환자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비만인 경우 정상인보다 2배 정도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랫동안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면 관절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던 연골이 닳게 됩니다.
연골이 닳게 되면 연골 밑의 뼈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관절 통증과 함께 관절 운동장애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젊은층들에게서도 퇴행성관절염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운동부족과 스트레스, 또한 높은 구두를 자주 신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이 되고 또한 운동부족으로 인해 관절이 약해져 있기도 합니다. 고로 통증이 찾아오게 되어 병원을 찾는 젊은층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이 퇴행화 되어 관절 주위의 인대나 근육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질환이기 때문에, 항상 관절 주위를 따뜻하게 해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동시에 관절치료약물을 복용하고 침치료와 운동, 물리요법 등 종합적인 치료를 병행해 더 이상 퇴행화 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