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두통치료

[관악한의원] 술마신후 두통 이유와 해결방법

[관악한의원/신단수한의원]

술마신 후 두통

 

 

안녕하세요.

관악 한의원 _ 신단수한의원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고 난 다음날 가장 많이 호소하는 고통이 바로 두통일 것입니다.

지끈지끈 거리는 머리 아픔과 하늘이 빙빙 도는 것 같은 어지럼증과 같은 두통증세, 술 먹고 다음날 두통은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 술 마신 후 두통의 이유

 

음주는 두통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알콜을 흡수하면서 우리 몸에서는 간과 위에서 분해 과정을 거친 후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 독성 물질이 피를 타고 전신을 돌면서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욱신욱씬한 근육통증과 속이 쓰리고 구역질이 날 것 같은 위장장애,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무기력증 등과 마찬가지로 머리에서는 두통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모든 술에 들어있는 "콘제너(Congener)"라는 화학물질이 체내에 흡수되면서 다른 성분들과 화학 반응을 일으켜 독성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특히 여러종류의 술을 섞어 마시는 폭탄주를 드실 때에는 술에 들어있는 서로 다른 화학물질들이 반응하여 더 심한 두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한의학에서의 술마신후 두통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술은 한의학에서 대열유독한 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먹으면 몸이 드거워지기 시작하면서 피의 흐름이 빨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빨라진 피의 흐름이 머리로 올라가면 혈관을 팽창시켜 뇌압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두통이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 해결방법

 

숙취로 인해 깨질듯이 아픈 두통은 술로 인해 올라간 뇌압을 떨어뜨려 주면 됩니다.

하지만 술을 장기간 마시면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져 약간의 음주에도 두통이 야기됩니다.

이때는 술로 인해 피곤해진 혈관의 탄력성을 같이 회복 시켜 주어야 합니다.

 

 

 

 

◇ 술 마시기 전 두통 예방법

 

1.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줍니다.

단백질은 위의 알콜 흡수는 늦춰 두통을 예방해 줍니다.

2. 인삼과 감에는 알콜 분해를 촉진하는 과당이나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음주 전 인삼차나 감잎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 술 마실때 두통 예방

 

1. 폭탄주는 위와 간에 부담을 주어 숙취가 오래 지속되게 하므로,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체내 알콜의 10%가 호흡기를 통해 배출되므로 음주 중 대화를 많이 하거나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면 술이 빨리 깨게 됩니다.

 

 

 

◆ 신단수한의원의 두통 치료방법

 

1. 음주 후에 숙취와 두통이 동반되는 증상이 지속되는 것이라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간의 기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시켜주며, 피를 맑게 하여 두통을 치료합니다.

 

2.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두통을 치료합니다.

적절한 음주와 흡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3. 체질에 따라 피가 모여있는 어혈을 풀어줍니다.

탁한 혈은 두통을 만드는 주된 요인이기 때문에 어혈을 풀어줄 수 있는 두통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