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통증치료

[신림동한의원] 신단수한의원 통증치료 - 통증이란?

[신림동한의원] 신단수한의원 치료
 - 통증이란?

[신림동한의원 신단수한의원]

통즉불통, 불통즉통 (通則不痛, 不通則痛)
통즉불통 불통즉통은 한의학 원전인 황제내경 부터 내려오는 경구입니다.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못하면 아프다' 라는 의미로서 기(氣)나 혈(血)의 흐름이 원활하면 병이 없고, 원할하지 못하면 병이 생깁니다.

또한 동의보감에 '온몸을 두루 흘러 다니며 살아가게 하는 것이 기 이다. 모든 병은 다 기에서 생기고 모든 통증은 다 기로 인한 것으로 사람이 공기 속에 사는 것은 물고기가 물속에 사는 것과 같다' 라는 말이 있듯이 몸과 마음을 이어주는 기의 소통은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 입니다.

[신림동한의원 신단수한의원]

통증이 있는 모든 것은 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몸도 소통하지 못하면 아프고, 우리의 마음도 소통하지 못하면 아픕니다.
사람의 몸과 마음이 병으로 고통 받는 이유는 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통증은 한의학적으로 세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바로

첫째는 외인으로서 외부의 풍, 한, 서, 습, 조, 화 라는 사기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

둘째는 내인으로서 인체 내부의 요인으로 희, 노, 우, 사, 비, 공, 경 이라는 칠정 즉 감정으로 인한 경우가 있으며,

셋째는 불내외인이라 하여 외부의 상황이나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 화상이나 타박이나 기타 자동차사고 등의 외부손상에 의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 입니다.


결국 통증은 많이 쓰거나 적게 써서 나타나는 것으로 특히 6대 관절인 목, 어깨, 허리, 고관절, 손목 및 발목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운동이나 기타 움직임이 적어져서 근력약화나 근력이 경직된 경우와 직업적으로나 과도한 운동 등으로 무리하게 관절에 힘을 가해진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어 발생합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를 병행함으로 근육관절 등에 통증완화와 기혈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며 반드시 운동요업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운동요법은 특히 시간과 강도를 중요시 여기며 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에 상담을 통하여 개별맞춤운동을 해주어야 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면 스트레칭부터 가벼운 산책이나 계단오르기, 등산하기 등의 강도에 따른 운동요법이 있으며 하루에 10분부터 여러차례 나누어 운동하거나 좀 더 시간을 늘려가는 방법등으로 고려되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