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두통치료

[긴장성 두통] 내가 겪는 두통의 80%가 바로 이 긴장성 두통 ! -신단수한의원



[긴장성 두통] 내가 겪는 두통의 80%가 바로 이 긴장성 두통 ! -신단수한의원



 



[긴장성 두통] 내가 겪는 두통의 80%가 바로 이 긴장성 두통 ! -신단수한의원

긴장성두통


긴장성 두통은 두통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흔한 두통으로 스트레스, 우울, 불안, 그리고 잘못된 자세 등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긴장성 두통] 내가 겪는 두통의 80%가 바로 이 긴장성 두통 ! -신단수한의원

긴장성두통의 증상


증상은 대개 머리가 무겁다고 표현을 하거나 머리 전체가 쥐어짜는 듯한 느낌, 머리에 띠를 두른 듯 조이는 느낌, 머리 전체나 양쪽이 아픈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한쪽이 아픈 경우가 있을 수가 있어서 편두통으로 오해할 수가 있다.


또 일단 시작하면 한두 시간 안에 사라지기도 하지만 하루 종일 아프기도 하며, 굉장히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긴장성 두통] 내가 겪는 두통의 80%가 바로 이 긴장성 두통 ! -신단수한의원

긴장성두통의 원인 ※ 한의학 해석


 - 선천적인 간, 비의 정기부족 + 후천적인 긴장과 고민, 사려과다로 인한 간, 비의 정기손상

 - 목, 어깨, 두피근육의 긴장과 수축




[긴장성 두통] 내가 겪는 두통의 80%가 바로 이 긴장성 두통 ! -신단수한의원

한방에서는 오장육부에 정신이 깃든다고 보는데 스트레스를 지나치게 받아 오장육부의 한 장부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장부도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치료도 자연히 오장육부를 편안하게 해주는 치료를 하게 된다. 한방에서는 개인의 체질적 특성과 정서, 환경적 차이에 따라 변증하여 스트레스에 강한 신체조건을 만들고 스트레스의 병인을 없애고 스트레스로 인한 약해진 몸을 보충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병행하게 된다.




[긴장성 두통] 내가 겪는 두통의 80%가 바로 이 긴장성 두통 ! -신단수한의원

두통의 예방


 -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물을 자주 마신다.
 - 되도록 인공 조미료를 사용한 음식은 자제한다.
 - 규칙적인 생활과 정기적인 휴식을 취한다.
 - 손끝을 세워서 머리를 골고루 지긋이 눌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