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두통치료

두통에 좋은 차 국화차 만들기

두통에 좋은 차 국화차 만들기

<관련글보기>




 




두통이 심한 사람들은 평소에 간편하게 마시면서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차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호합니다. 먹는 것으로써 오래된 만성 두통 자체를 치료하기는 어렵지만 한방 차 요법에 쓰일만큼 두통 치료에 도움을 주는 차는 있습니다.한방차가 바로 국화차인데, 국화는 다년생의 본초로서 줄기는 보통 검붉은 빛을 띠며, 잎은 어긋맞게 있고 깃 모양으로 깊이 갈라져 있습니다.






 

국화꽃은 예로부터 많은 곳에 활용이 되어 약재, 향료 또는 국화주를 만드는데 쓰였습니다. 헌데 이 효능이 간열로 인한 고혈압, 두통이나 눈 질환, 열감기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 약재로도 각광을 받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판매하는 국화는 부패를 방지하기 위하여 염분 처리된 경우가 많아 그냥쓰면 안되고, 염분 처리된 국화를 물에 잘 담가 씻어서 소금기와 잡질을 제거한뒤 말려 사용을 하면 됩니다.

흔히 이러한 노란색 국화로 끓인 차를 황국차라고 하며 어느 국화든 재료로 쓸 수 있으나 농약이 묻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식용 국화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 국화차를 끓이는 방법

[말린 국화 꽃잎 20 + 물 300ml]

① 국화 꽃잎을 찻잔에 담습니다.
② 끓는 물을 붓고 1~2분이 지나면 마십니다. 
③ 꿀이나 설탕을 조금 타면 맛이 더욱 좋으며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방법을 알고난 후 그냥 국화차를 마시면 머리가 아픈 것이 멈추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방 차는 어디까지나 보조제 일 뿐 치료제가 아닙니다. 두통의 통증에 대한 경감 효과등을 보이는 것이고 그 근원을 제거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두통약은 여러가지로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내성이 생기기에 자꾸 머리가 아프다고 먹게 되면 나중에는 약효가 미약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을 오남용하기 보단 머리가 아픈 증상이 심하고 그 기간이 오래 되었다면 가까운 한의원이나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