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두통치료

[음식이 두통에 미치는 원인] 화학조미료가 왜 나쁠까?

│음식이 두통에 미치는 원인│

화학조미료가 왜 나쁠까?

 

 

웰빙시대인 요즘 건강을 위해 화학조미료를 안쓰는 화학조미료 무첨가 음식들이 인기를 끌고 있고, 많은 주부들도 화학조미료 대신 자연조미료를 직접 만들어 먹는 등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화학조미료가 어떻게 안좋은 것일까요?

 

우리가 흔히 느끼는 두통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합성조미료 과다 섭취시 원발성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최근 두통의 원인으로 알려진 화학조미료(글루탐산염) 과다 섭취는 근거가 부족하여 두통증상 개선을 위해 반드시 화학조미료의 섭취 제한을 권장하지 않으나, 두통의 원인인 뇌졸중을 비롯한 고혈압 등 뇌혈관질환이 있는 경우에 저염식을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화학조미료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조미료 뿐만 아니라 두통에 영향을 끼치는 음식들이 많은데요. 카페인은 약한 진통제로써 두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무엇이든지 과하면 안좋든 카페인 또한 만성적인 복용은 진통제 과용에 의한 두통, 일상적인 만성적인 두통 및 중독으로 발전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만성적인 카페인 사용의 문제는 또 갑작스레 중단할 경우 금단 증상으로 인한 두통이 유발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두통이 느껴진다고 카페인 음료에 지나친 섭취는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식생활에서도 몇가지만 지켜준다면 두통을 예방 하고 건강을 지킬 수가 있는데요.

식생활 개선을 통한 두통 예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혈관질환 환자의 경우 영양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저염식을 중심으로 식사를 한다.
  2.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 수면을 취한다.
  3. 두통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아민함유 식품과 글루탐산염 함유식품을 피한다.
  4. 카페인 함유식품과 음료수를 많이 마시지 않는다.
  5. 금연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