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지선원장의 힐링스토리

(동의보감) 월경이 고르지 못한 것

월경이 고르지 못한 것

- 부인의 경수가 적어져서 예전 같지 않은 것은 무엇 때문 입니까?

전에 설사를 하였거나 땀이 났거나 소변이 너무 나와서 진액이 다하였기 때문에 경수가 적어진 것이다.

만약 경수가 전보다 많아졌다면 이것은 힘들고 노곤한 일이 있기 때문이니 아마도 대변보기가 어려워지고 몸에 땀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

 

월경의 상태가 고르지 못하다는 것은 빨라지거나 늦어지거나 많아지거나 적어진 것을 말함.

월경을 한 후 통증이 있는 것은 허하기 때문이다.

적으면서 색이 옅은 것은 혈이 허하기 때문이고, 많은 것은 기가 허하기 때문이다.

월경을 행하기 전에 아프고 덩어리가 나오는 것은 기가 막혔기 때문이다.

검붉은 것은 기가 막힌 데다 열이 있기 때문이다.

월경의 상태가 고르지 않은 것 중에는 통증을 겸하는 것이 있고 발열을 겸하는 것이 있다.

월경의 주기가 고르지 않은 것 중에는 주기가 짧아지는 것이 있고 주기가 길어지는 것이 있다.

짧아진 것은 때문이고, 길어진 것은 허하기 때문이다.

 

통증이 있는 것 주에는 늘 통증이 있는 것과 월경 전이나 월경 후에 통증이 있는 것이 있다

늘 있거나 월경 전에 통증이 있는 것은 혈적이 있기 때문이고,

월경 후에 있는 것은 혈이 허하기 때문이다.

열이 있는 것 중에는 늘 열이 나는 것이 있고 월경 할 때 열이 나는 것이 있다.

늘 열이 나는 것은 혈허한데 적이 있기 때문이고,

월경할 때 열이 나는 것은 혈허한데 열이 있기 때문이다.

 

...............................................

이와같이 월경주기가 고르지 못한것은 선천적으로 자궁이 허하거나 장기의 문제 가 생긴 내부적인 경우,

또는 식이섭생이나 생활습관등으로 몸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외부적인 원인으로 크게 나누어 볼수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춥고, 덥고, 건조하고, 습한 상황을 잘 판단하여

그에 맞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등의 개인건강관리와 병원진료를 적절히 병행하여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