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지선원장의 힐링스토리

허용, 수용, 포용의 마음가짐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한 일상생활의 제한이 점점 길어지고 있는데다 

그어느 계절보다 건강관리하기 힘든 무더운 여름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때입니다. 

장기간의 사회적, 생활적 거리두기와 집콕생활로 지치고 우울한 요즘 필요한 마음가짐이 

바로 허용, 수용, 포용의 마음가짐입니다. 

내게는 그어떠한 불행이나 사고, 위험, 병마가 일어나면 안돼라는 생각이 더욱더 그러한 상황이 일어났을떄 

힘들게 하고 좌절하게 만듭니다.. ' 하필이면 왜 제게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된겁니까? 하필이면 제게.. ' 

이러한 생각이나 기대가 가벼운 헤쳐나갈수있는 상황이 되더라도 처음부터 받아들이지 못해서 힘들게만 느껴집니다. 

 

허용, 수용,포용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허용 ; 허락하여 너그럽게 받아들이다.

수용 ; 어떠한 것을 받아들임

포용 ; 남을 너그럽게 감싸 주거나 받아들임. ‘감쌈’, ‘덮어 줌’으로 순화.

어려운 힘들다고 여기는 상황이 닥쳤을때 제일 먼저 그저 모든 상황이 일어날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십시요. 

인생은 변화무쌍한것이며 사람이 생노병사를 겪으며 나이들어가듯이 늘상 변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저항하지않고 받아들일수있다면 다음은 포용해야합니다. 저항하는 것은 저항할수록 더욱더 강도높게 지속됩니다. 

 

내게 어려운 힘든 상황이 일어나더라도 나는 그러한 상황과 함께 살아가야 하듯 포용해야 합니다. 

밀쳐내고 거부하고 말도 안된다고 회피한다한들 상황은 악화되고 무엇보다도 내자신에게 해가 될뿐입니다.  

허용, 수용, 포용의 마음가짐 상태에서의 자연스러운 해법이 생겨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바다에 거친 파도와같이 한순간 소용돌이 치듯 거칠더라도 그순간이 지나면 또다시  잔잔함이 드러납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라는 말이 있듯이 지난간 뒤의 남겨진 나의 모습은 어떠할지.. 

힘들고 어려운때일수록 허용, 수용, 포용의 마음가짐을  가지신다면 

지혜롭게 변화에 대처하면서 이겨내실수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