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두통치료

[신림동한의원] 출산 후 나타나는 두통?

 

[신림동한의원] 출산 후 나타나는 두통?

신림동 신단수 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한방 두통 정보 

 

출산 후 여성들은 여러 후유증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보통 산후 비만이라던지, 산후 우울증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출산 후 나타나는 두통 역시 무시 할 수 없는데요.

왜 나타나는 것인지 어떻게 치료 할 방법은 없는지 알아봅시다.

 

 

 

 

한방에서는 임신 중에 여성의 두통을 담열의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요. 보통 임신을 하면 태아에게 영양을 주기 위해서 신체 대사가 활발해지고 어느 정도 담열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담열이 머리 쪽으로 올라가게 되면 근육을 긴장시키고 두통을 발생시키는데 이로 인하여 머리가 무거운 느낌과 함께 두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통의 여성들의 경우 임신 중에 있던 두통은 출산 후 자연스레 사라지기도 하지만 간혹 출산후에도 두통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담열이 어혈로 발전을 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 어혈은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두통을 유발 할 뿐만 아니라 신체 전반적인 장부의 기능을 저하시켜 피로감,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등을 유발시킵니다. 방치할 경우에는 만성두통, 뇌졸중, 중풍 같은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출산 후에 여성들은 기운이 빠진 상태인데, 이때 두통까지 겹치게 된다면 만성피로로 또 산후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내 몸에 이상은 통증으로 우리에게 알려준다고 합니다. 두통이 나타난다면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