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건강관리법

한약 유통기한은 언제까지 일까요? _ 서울대입구역한의원

[서울대입구역한의원/신단수한의원]

한약 유통기한

 

 

 

안녕하세요.

서울대입구역 근처 한의원 "신단수한의원"입니다.

 

한약을 먹다보면 사정상 먹는 것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돈을 들여 지은 한약을 버릴 수도 없고, 아까워서 그대로 두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 한약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요??

 

 

보통 한약의 유통기한은 냉장보관 했을 때 2~3개월 정도는 변질되지 않습니다.

만약 냉동보관을 했을 때에는 6개월 정도 보관해도 됩니다.

 

 

(신단수한의원 홍지선 원장님)

 

하지만 한약은 들어간 약재에 따라 유통기한의 차이가 있습니다.

변질이 빨리 되는 약재와 변질이 늦게 되는 약재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체로 한약의 약재는 잘 변질되지 않습니다.

(식물성 약재의 경우 조금 더 보관기간이 길어도 변질의 위험이 적으며, 동물성 약재의 경우에는 보관이 조금 짧을 수 있습니다.)

한약의 약재가 잘 변질되지 않는 이유는 100도 이상되는 한약액을 그대로 추출하여 진공포장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한약을 식혀 포장하게되면 한약이 부패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탕기에서 달인 한약액 그대로 진공포장 하게 되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절대 상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때 신단수한의원에서 주는 파우치는 뜨거운 액체에도 무해한 포장재 이므로, 걱정없이 복용하셔도 안전합니다.

 

 

※ 한약 파우치 안전할까?

한약 파우치는 포장재 체로 끓는 물에 데워서 섭취할 수 있는 레토르트 식품의 포장재로 포장합니다.

식품을 데우는 동안 파손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내용물인 식품이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위해 내열성이나 차광성, 산소차단성이 좋은 pet,pp로 구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폴리에틸렌(PE)이나 폴리프로필렌(PP)에는 가소제(딱딱한 플라스틱에 유연성 및 탄성을 주어 성형하기 쉽도록 하는 등 제품으로서 특성을 갖출 수 있도록 첨가되는 물질)성분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인체에 해롭지 않습니다.

→뜨거운 한약파우치는 내열온도가 끓는 점보다 높기 때문에 인체에 해롭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정확한 유통기한은 약을 지은 한의원에서 알려준 유통기한을 따르면 됩니다.

 

하지만 약이 들어있는 팩이 빵빵하게 부풀어 있다던지, 약에서 시큼한 냄새가 날 경우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은 천연 섬유질이 많은 현탁액의 상태이기 때문에 하루정도 지나면 정상적인 침전물이 생기는데 이것은 잘 데워서 흔들어 드시면 됩니다.

 

한약은 다 똑같은 것이 아니라, 복용하는 사람의 약을 짓는 그 때 상황의 체질에 맞게 지어집니다.

따라서 사람의 몸은 항상 같지 않기 때문에 한약 복용을 중단하고 나중에 복용하는 것 보다, 지은 당시에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어린아이의 경우, 오래 보관해야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 때에는 냉장보관을 해주시면 됩니다.

 

신단수한의원 Tip

 

드실때마다 데워드시기 번거로운신 분들 주목!

한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온수를 담은 컵에 한약 파우치를 넣고 중탕하는 것입니다.

너무 차갑지 않고, 찬기가 가실 정도로만 데워서 드셔도 괜찮습니다.

약 데우기 힘들어서 약을 거르시는 것 보다는 데우지 않더라도 제 때 약을 먹는 것이 더 중요하니, 약은 제때 제때 챙겨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