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지선원장의 힐링스토리

코로나19 시대의 건강의 핵심은 면역력... 경옥고 瓊玉膏

어느덧 2021년도 한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2021년 올해를 대표하는 사자성어 중에서 인곤마핍 (人困馬乏) 이라고 하여

사람도 말도 모두 지치고 피곤하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정말 여러모로 지치고 힘든 전 세계적인 전염병시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시대에 건강 및 회복력의 가장 큰 관건은 인체 면역력이라고 봅니다.

 

몸과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다음과 같이 병행하면 좋습니다.

첫째 몸 즉 육체건강을 유지하기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에 골고루 영양잡힌 식생활, 그리고 적당한 운동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둘째 정신건강을 유지위해서는 취미생활 및 웃음, 명상, 호흡, 또는 봉사 및 종교적인 생활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 몸과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심리상담이나 약물요법 및 맛사지 등 기타 여러가지 전문적인 치료법들이 도움이 됩니다.

 

한의원에서  면역력 회복및 증가를 위한 대표 처방으로는 경옥고 瓊玉膏가 있습니다.

<< 동의보감 신형편>>에 보면 경옥고는 < 본성을 길러 오래 살게 하는 약>의 대표 처방으로서

을 채우고 수를 보하며 참된 성을 기른다.

노인을 아이로 돌아오게 하고, 모든 허약함을 보하고, 모든 병을 없앤다.

온갖 신이 모두 충족되고, 오장의 기가 넘쳐 백발이 검게 되고, 치아가 다시 나며 달리는 말처럼 활동하게 된다.

하루에 몇차례 먹으면 하루종일 배고프거나 갈증나지 않으니 그 효과를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경옥고는 생지황, 인삼, 백복령, 로 조제하는 것으로서

인삼은 피로 회복 및 육체적 활동을 강하게 하며, 면역글로블린의 양을 늘리고 임파세포수를 늘려서 질병에 대한 방어력을 높혀주고,

백복령은 습을 삭이며 이뇨작용이 있고, 자양작용이 있습니다.

생지황은 영양물질과 혈액, 음혈을 보합니다.

은 단맛과 부드러운 성질 및 풍부한 영양소를 공급해 줍니다.

전체적으로 원기와 소화기 기능을 보하고, 폐기능에 도움을 주어 정액과 골수가 보충되도록 도와줍니다.

 

남녀노소 모두 복용이 가능하여 면역력 회복과 보강에 장기 복용하면 도움이 되어줍니다. 

위의 여러 방법들과 병행하여 한가지 강조하고 싶은 것은 그 어느때보다 자기존중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체크하면서 스스로 자신을 돌보고, 관리하고 더 나아가 배려할줄 아는 사람,

외부적인 정보나 여러 힘들게 하는 상황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올바로 자신을 지키면서

곧곧히 바르게 설 수 있는 자기신뢰, 자기사랑이 기본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새해에는 모든 이들이 진정한 자신과 하나되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행복해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