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정보/불면증치료

[불면증 한방 치료 한의원] 스트레스는 불면증의 가장 큰 원인!

[불면증 한방 치료 한의원]

스트레스는 불면증의 가장 큰 원인!

 

직장인 K씨는 고된 회사생활의 스트레스로 인해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매번 잠자리에서 뒤척이곤 한다.

또 몸이 힘들어 쉽게 잠에 들 것도 같은데 쉽사리 잠에 들지 못해 매일매일 괴로워하고 있다.

잠에 들었다 하더라도 작은소리에도 쉽게 잠이 깨는 K씨에게는 도대체 무슨일이 있는 것일까…

 

K씨와 마찬가지로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누워도 잠을 이루지 못하고 또 잠이 든 이후에도 작은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쉽게 깨는 증상을 보통 '스트레스성 불면증'이라 합니다.

 

 

 

인체는 자율신경에 의하여 몸의 흐름을 조절하면서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크게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교감신경은 심박동수를 높이고 혈관을 수축하는 등 몸을 활동적인 상태로 만들고 부교감신경은 휴식때처럼 심박동을 부드럽게 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심신을 이완모드로 조정합니다.

그러나 위 사례의 K씨 처럼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신경의 흥분한 상태가 신체가 이완되어야 하는 수면시간에도 지속이 되어 정상적인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됩니다.

 

 

'스트레스성 불면증'의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잠자리에 들었을 때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속이 더부룩함을 느끼고 배에 가스가 차는 등 소화계통의 이상이 있고, 또 몸이 부으면서 체중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우도 하나의 증상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성급한 걱정은 오히려 불면증을 더 오래 지속시킬 수 있으므로 스스로부터 감정들을 잘 마무리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치료를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합니다.